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스팀세차

스팀세차, 손세차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자동차 외장관리 매니져 박기사입니다. 세차하기 참 힘들죠? 직접 셀프세차하는 분들도 있고, 기름 넣고 그냥 자동세차 집어넣기도 하는데요. 세차하는 방법은 물세차와 스팀세차가 있습니다. 물세차는 다들 아는 손세차이구요. 요즘 뜨는 스팀세차가 있어요. 스팀세차가 왜 좋은지 실내와 실외 나눠서 설명할게요. 우선 실내 같은 경우 물세차는 진공청소기로 모래,흙 빨아내고 타올로 닦아내는게 전부인 반면, 스팀세차는 뜨거운 스팀으로 실내를 꽉 채우면 사라지면서 살균소독을 하기 때문에 세차후에 건조하지 않고 상쾌하게 됩니다. 실외도 마찬가지로 스팀세차가 훨씬 낫습니다. 간혹 세차는 고압수로 물을 뿌려야 깨끗하다고 생각하는 분들 많은데요. 그런 말은 일반적인 스팀세차만 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희처럼 스팀과 물을 동시에 분사하면서 미트질하는 스팀세차를 본다면 그런 말은 못하게 됩니다. 물세차할때 아무리 카샴푸로 닦는다 하더라도 기름때 같은 경우 지우는데는 한계가 있어요. 하지만 스팀세차는 뜨거운 스팀과 물을 함께 분사함으로 세제를 굳이 안쓰더라도 때가 잘 지워집니다. 빨래를 할때 찬물로 하는것과 따뜻한 온수로 빨래하는것 어떤게 때가 잘 지워지는지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흔히 스팀세차하면 기스가 많이 생긴다는 풍문이 있어요. 왜 이런 풍문이 있는지 설명할께요. 스팀 그러니까 김만 쐬주고 바로 타올로 닦기 때문에 작은 모래알갱이 같은 것들이 흘러내리지 못하고 타올에 박힌 상태로 드라잉할때 기스를 내기 때문에 그런 풍문이 있는겁니다.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 내에 있는 스팀세차장들은 주차장을 용도변경해서 영업하기에 배수구가 없어요. 배수구가 없는데 물이 흘러 나오면 안되기에 물밸브를 잠근 상태에서 스팀으로만 세차를 합니다. 그런 경우 아무리 잘해도 기스가 생길수밖에 없는 구조랍니다. 하지만 배수구가 있는곳은 저희 매장 같은 경우 굳이 물을 안쓸 이유가 없지요? 스팀세차가 끝나고 차를 보면 물세차를 했는지 스팀세차를 했는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도장면에 물이 많아요.스팀과 물을 같이 흘려보내면서 미트질을 해주면 아주 깨끗해져요. 저희 매장에서 스팀세차 받은 분들 입에선 다른 스팀세차와는 다르네요. 깨끗하네요. 이런 말이 많이 나옵니다. 스팀세차라고 다 똑같다고 생각하신면 안됩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해보세요. 이번 작업은 K7 스팀세차입니다. 지나가다 간판보고 들어오셨다네요. 스팀세차 제대로 하는 저희 업체로 온게 운이 좋은 분입니다. 인천 스팀세차 하는곳 많아요. 하지만 저희만큼 꼼꼼하게 구석구석 내차처럼 깨끗하게 해드리는 곳 별루 없거든요. 말로 이러쿵 저러쿵 할 필요 있어요? 직접 보는게 낫지요. 사진 보시죠.




 

대략적인 외부 상태입니다.몇발자국 떨어져 보면 깨끗해 보이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그렇지 않아요. 구석구석 오염물들이 많고 꼬질꼬질하네요. 보통 세차를 자주 하는 분들은 일주일에 한번 또는 보름에 한번 하구요. 한달에 한번 하는 분들이 가장 많아요. 가끔 몇달씩 그냥 타고만 다니는 분들도 많은데요. 외부는 그렇다쳐도 실내는 최소 보름에 한번은 세차하세요. 실내에 먼지,흙 같은 것들이 많으면 공기 질이 않좋아져요. 안좋은 공기를 전부 탑승자가 다 먹어야 하니 실내만이라도 자주 세차하세요. 특히, 아이를 태우고 다닌다면 더더욱 자주 하는게 좋습니다. 바빠서 오랜만에 세차한다고 하네요. 땟구정물이 장난 아니더라구요.


 

 

실내는 소소해요. 대부분 차량의 오염도 수준입니다. 과자 부스러기,온갖 쓰레기를 모아서 다니는 분들은 계신데요. 건강에 해롭답니다. 깨끗하게 타세요. 실내 오염도가 심하면 세차시간이 오래 걸리구요. 이에 따라 세차요금도 추가됩니다. 일반적인 차량과 오염도가 심한 차량 같은 가격에 세차하려고 하면 말이 안되지요.


 


 

이정도 짐은 그냥 빼고 해드리는데, 짐이 너무 많으면 생략하고 넘어갑니다. 왠만하면 트렁크는 비우고 오시는게 좋아요. 보다 꼼꼼히 해드릴수가 있어요.

 

 

 

손세차를 해도 손길 받지 못하는 문짝 경첩부위까지 깨끗하게 해드립니다. 차주가 알아주든 모르든 묵묵히 제 할일만 합니다.


 

 


 

트렁크 열면 테두리 부분 , 이곳 역시도 평소에 손길 못받는 부위. 이곳도 놓치면 안되지요. 뜨거운 맛 보여줄께요. 세차하는 분들 보다 저렴하게 시공하시라고 SET상품 운영중입니다. 기본세차만 하든 SET상품 선택하든 차주분이 선택하심 됩니다. SET를 워낙 저렴하게 묶어놔서 방문 고객중 80%가 선택합니다. 역시나 차주분도 가장 마니 선택하는 SET A 선택하시네요. SET A는 왁스코팅과 실내 피톤치드 연막살균소독입니다


 


 

세차의 순서는 실내 먼저 시작합니다. 제일 먼저 발매트 들어내서 뜨거운 스팀으로 살균소독하고, 실내 스팀살균소독 들어갑니다. 아이를 태우고 다니는 분들이라면 필히 스팀세차 하는게 좋아요.


 

 

실내 스팀을 꽉 채운 상태에서 문 닫고, 살균소독시켜 주는 동안 외부 세차합니다.


 


 

평상시 손길받지 못한 부위까지 클리어, 스팀세차 하는 동안 옆에서 지켜보세요. 얼마나 깨끗해지는지요.


 


 

스팀세차가 끝나면 물세차 한것처럼 물이 흥건해요. 드라잉 해준뒤에 선택한 SET 상품 왁스 올라갑니다. 그냥 일반 물왁스 아니고 유리막코팅 관리제입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효과는 지대로 나오거든요.


 


 

마지막으로 실내 피톤치드 살균 들어갑니다. 피톤치드라서 시공후에 독한 냄새가 아닌 상쾌합니다. 쿰쿰한 냄새도 향긋해지니 탑승하면 금방 알수 있어요. 이제 1시간 30분 동안 제 손길 받은 K7 보시지요.


 


 

차주분 출고할때 아주 깨끗해 졌다고 좋아하네요. 스팀세차라도 다 똑같은거 아닙니다. 직접 경험해보고 비교해보세요. 세차중일때 오면 기다려셔야 하니 예약후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