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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자동차 판금도색 작업순서

운행하다 사고 혹은 주차중일때 타인에 의해 자동차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움푹 철판이 들어가기도 하고, 찢어지기도 하며 경미할때는 도장면만 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주들은 판금도색을 해서 외형복원을 하게 되는데 그 판금도색의 순서를 알아볼까 합니다. 1) 탈지 탈지제를 이용해 기름때,도장을 방해하는 이물질등을 제거하는 용제 세정법, 퐁퐁같은 세제를 사용해서 작업부위를 깨끗하게 닦아내는 중성세제 사용 세정법이 있습니다. 표면의 실리콘, 기름때, 등의 도장작업을 방해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2) 판금 변형된 금속의 표면을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펴 주거나 바로잡아 주며 보이는 부분보다도 넓은 면적을 구체적으로 살펴 작업해야 합니다. 3) 단 낮추기 판금작업 등에 의해 구도막의 일부가 박리되는 경우에 그 주변부에 실시하는 작업으로 구도막과 금속면 사이에 매끄러운 경사를 내는 작업입니다. 4) 퍼티부착을 위한 연마 계산된 퍼티 부착면 보다 넓게 하여 220방 샌드페이퍼로 수연마 혹은 120방 ~ 180방 샌더기로 기계 연마합니다. 5) 퍼티 부착, 퍼티 연마 판금작업이 완료된 부분에 퍼티를 바르고 건조후,연마해서 표면을 고르게 하는 반복작업입니다. 퍼티의 종류로는 아연퍼티,폴리퍼티가 있습니다. 제일 좋은건 아연퍼티입니다. 좋은 만큼 가격이 두배이상 비쌉니다. 퍼티는 경화제와 교반하면 열이 발생합니다. 열이 발생하며 경화가 되는데 경화가 완료되면 돌처럼 단단해 집니다. 폴리터피는 부착성,유연성이 떨어져 추후에 퍼티작업 부위에 재충격을 받으면 퍼티가 우수수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아연퍼티를 쓰는겁니다. 아연퍼티는 부착력 좋고 유연성도 폴리퍼티 보다는 좋기 때문에 충격을 받아도 우수수 떨어지는 경우가 적습니다. 퍼티 연마는 220방 연마지로 시작해서 400방 연마지로 재연마하여 연마산을 낮춰줍니다.6) 퍼티면 이외의 주변연마 프라서페 도포를 위한 밀착성 향상을 목적으로 행하며 프라서페의 접착을 위한 중요한 작업입니다. 7) 프라서페 도장 마스킹 프라서페와 상도도장은 에어 스프레이로 행하기 때문에 비산하는 스프레이 분진이 도포면 이외의 곳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종이, 비닐, 시트, 테이프, 천 등으로 주변부위를 보호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8) 프라서페도장 프라이머와 서페이서의 도포공정을 말하며 신차의 하도공정과 중도공정에 해당합니다. 프라서페도 락카계열이 있고 우레탄 계열이 있습니다. 락카계열은 1액형이므로 그냥 뿌리면 되고 우레탄 계열은 2액형이라서 주제와 경화제를 교반하여 사용합니다. 락카계열은 금방 건조되며 우레탄 계열은 건조시간이 락카계열보다 오래걸립니다. 단, 락카계열 프라서페는 사용이 편하고 건조가 빨라 작업시간이 단축되서 좋은데 1년이 지난후에도 락카신나로 닦아내면 닦여 나갑니다. 우레탄 계열은 경화되면 절대 지워지지 않습니다. 프라서페 역활이 기공 충전작용도 하지만 제일 중요한 역활은 판금/퍼티작업 등의 하도와 프라서페 이후에 행해지는 상도도장 사이에서 중도 역활로 하도작업흔적을 차단시켜 상도와의 트러블을 막아주는 역활인데 락카계열은 제대로 차단을 못해줍니다.락카계열은 상도도장할때 신나를 희석해서 뿌리기에 그 신나와 반응하게 됩니다. 도장하자로 이어집니다. 거의 대부분의 업소가 시간과의 싸움인지라 락카계열을 사용합니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구요. 9) 프라서페 연마 600방 입자의 샌드 페이퍼로 스펀지 블럭이나 맨손 연마하며, 과도하게 연마하여 퍼티 면이나 금속표면이 보이지 않게 주의 합니다. 10) 상도연마 숨김도장이나 구분도장할 패널전체와 부분도장을 하는 경우에 연결 이음새 부위에 행하는 작업으로 샌드페이퍼, 컴파운드 등의 1000방 ~ 1500방 입자를 가진 연마제로 구도막의 표면가공을 하여 부착성을 높이며 구도막상의 오물을 제거합니다. 주로 범퍼 같이 부분도색으로 작업할 경우 행해집니다. 11) 세정및 탈지 컴파운드의 유분찌꺼기나 샌딩작업에 의한 오물 등을 전용 탈지제나 중성세제 사용하여 깨끗하게 세정하며 이때 주변의 더럽혀진 패널이나 타이어 등도 함께 닦아줍니다. 12) 마스킹 상도 도장시 오버스프레이에 의한 차량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부위 외 다른 부분은 비닐 등으로 모두 싸서 보호하는 행위입니다.13) 상도 도장 ① 솔리드 도장 프라세페 위에 착색안료를 경화제 희석하여 단독 도포하며, 유니탄(U/T 혼합비3:1) 레탄(건설페인트 혼합비10:1) 프라임코트(2:1) 슈퍼락(10:1) 등의 OEM제품이 있다. 주로 흰색,검정색,빨강색 등 원색계열이며, 베이스코트로 나오는 컬러도 있습니다. ② 베이스코트 도장(메탈릭 도장, 2코트 마이카도장) 메탈릭 도장의 상도 도료 속에는 알루미늄합금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프라서페 위에 이 도료를 도포하고 그 위에 클리어를 도포하여 마무리하는 방법입니다. ③ 3코트 마이카 도장 프라서페 위에 칼라베이스 도장을 하고 그다음에 펄 마이카 도료를 도포한 후 그 위를 클리어 도료로 마무리 합니다. 14) 크리어 도장 베이스 도포 후 도막성능과 광택을 주기 위하여 투명 도료를 도포하여 마무리 합니다. 도장작업 후 내구성, 내부식성, 광택 등 도장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정이므로 고광택(잔류 고형분이 많음) 클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브랜딩 도포 부분도장의 연결 이음새를 매끄럽게 만들기 위하여 그 주변부에 도포합니다. 범퍼 같이 부분도색 할때만 행해지는 과정입니다. 16) 마스킹 제거 도장된 도료가 굳기 전에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합니다.  17) 열처리 가장자리부터 가열하며 휠 하우스 부위와 같이 외기에 의한 열손실이 심한 부위는 더 많은 시간을 열처리 해줍니다. 18) 광택 보수도막과 주변부위의 구도막 표면의 모양을 유사하게 만들며 오버스프레이를 제거하고,도장 작업 중에 발생한 도장먼지등의 작은 결함을 수정하는 겁니다. 19) 마무리 점검 작업 과정에서 발생한 더러움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타이어에 묻은 연마재 내부 시트와 매트, 도어의 내부 각각의 필러와 도어트림에 묻어있는 먼지나 손자국등을 모두 닦아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