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NF소나타 에어컨필터 교환방법 알아보자

NF소나타 에어컨필터 교환방법


엔진오일 교환할때 오일필터와 에어필터 교환하게 되요


그런데 차량에는 필터가 더 있어요


연료통에서 엔진으로 연료를 공급하기전 중간에서 걸러주는


연료필터가 있고 또 하나는 실외 공기를 실내로 유입할때 공기를


걸러주는 항균필터가 있지요. 에어컨 필터라고도 해요


필터, 말그대로 걸러준다는 의미지요


때문에 이게 막히게 되면 부조가 일어나요.


특히나 연료필터 같은 경우 엔진 출력부족이나 떨림이 발생하기도 해요


엔진오일이야 매 5천키로 마다 교환하고 연료필터는 보통 4~5만키로마다


교환을 해요. 그래서 덜 까먹는데... 에어컨 필터(항균필터)는 대부분


까먹거나 그런게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있어요


에어컨 필터 갈지 않는다고 부조가 일어나지는 않아요.


그래서 대부분 모르는 분들이 많지요. 잘 가니까요~~ ㅎㅎㅎ


항균필터, 유입 공기를 걸러주는 중요한 필터랍니다


차량 내 공기를 탑승자가 전부 마셔야 하기에 걸러지지 않은 공기를


마신다면 절대 건강에 좋을리 없지요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었을때 쿰쿰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필터


비싸지 않으니 이걸 제일 먼저 교환해보세요


갈고난뒤 에어컨 틀면 냄새 자체가 달라요.


상쾌하다고 해야하나? 신선하다고 해야하나? 암튼 달라요


근데 또 금방 적응이 되서 못느끼는게 함정이지만.. ㅎㅎㅎ


저도 까먹고 지내다 어제 2년만에 교환했네요


봄,가을 아니면 여름,겨울 이렇게 6개월에 한번은


교환하는게 제일 좋아요~~


업체 이용하면 공임 포함 3만원 정도까지 받아요


자세하게 사진 찍어 올리니 DIY로 돈 아끼세요~~ ^^


차종마다 항균필터 위치가 다 달라요. 엔진룸 안에 있는 경우도 있고


NF소나타처럼 실내에 있기도 하고 실내에 있어도 차종에 달라


위치가 달라요. 그건 저한테 물어보지 마세요~~ 저도 몰라요~~ ^^








 




흔히 다시방이라고 부르지요


항균필터가 이 안에 있어요



 


 




서랍을 열면 안쪽 동그라미 부분 보이지요?


좌/우 양쪽에 걸쇠 같은게 있어요


움직이면서 빼세요~~




 


 




걸쇠를 빼도 사진처럼 입을 쫘악 벌리진 않아요


동그라미 부분을 손으로 빼야 사진처럼 밑으로 툭 덜어져요


네모박스 부분이 항균필터 뚜껑이에요




 


 




동그라미 부분 손잡이를 누르면 뚜껑이 사진처럼 빠져요




 


 




이제 항균필터가 모습을 들어냈네요


하얀색 보이지요?


저걸 빼내고 에어로 불어서 이물질 불어내세요


낙엽,먼지 마니 나옵니다




 

 

 


 




신품 항균필터에요


쿠팡에서 2,500원에 팔길래 샀네요


9,800원부터 무료배송이길래


동생차 2개, 제차 2개 샀네요.. ㅋㅋㅋㅋ


어차피 6개월 후에 또 교환해야 하니




 


 




뽑아낸 항균필터에요


낙엽도 많고 시커멓죠? 우웩~~~




 


 




신품과 비교하니 넘 차이가 나네요




 








신품 꽂아 넣으면 끝


조립은 분해의 반대로 촥촥~~~


항균필터 교환해서 깨끗한 공기 마시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