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길게 깨진 수입차 범퍼 과연 살릴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자동차 외장관리 매니져 박프로입니다. 국산차들과 달리 수입차들은 부품대가 많이 비쌉니다. 특히 범퍼 같은 경우 100만원 우습게 넘어가기도 합니다. 범퍼가 깨지거나 찢어지면 교환밖에는 방법이 없을꺼 같지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복원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이번 작업은 폭스바겐 페이톤 깨진 앞범퍼 복원작업입니다. 주차뺑소니 당해 뒷범퍼 현대해상 대물 보험처리한 바로 그 차량입니다. 사진이 많아 2부로 나눠서 포스팅하네요. 앞범퍼 깨져 있던건 작년 11월에 회사차량 그랜드스타렉스 대물보험처리후 출고하러 올때 페이톤 타고 와서 봤었거든요. 이번에 대물보험처리 맡길때 한번 살려볼까여? 했는데 얼마나 후회했는지 말도 못합니다. 사진 보면 왜 후회했는지 아실겁니다.

험난한 여정을 겪은 수리과정 보실까요?

 

보시다시피 엄청나게 넓고 광활하게 깨져버렸어요. 가해자가 주차중 추돌사고 내놓고 도망갔다네요. 아쉽게도 범인은 잡지 못했다네요. 워낙 넓은 부위 깨져서 차주분도 교환밖에는 방법이 없을듯 하여 포기하고 다녔었다고 하는데, 국산차는 범퍼 부품대가 얼마 안하니 고민할것도 없이 교환해버리지만 수입차들은 부품대가 후덜덜하기에 교환 결정하기가 쉽지 않아요. 한번 살려볼까요? 진짜요~!? 장담은 못하지만 한번 해보는데까지 해볼께요.

 어익후!! 세로로 깨진것뿐만 아니라 가로로도 깨져있네요. 이건 못봤는데, 이걸 우짜노~~ 

 빨간색 라인만큼 가로로도 길게 깨져있어요. 거의 50cm 정도. 차주한테 못하겠다고 전화할까? 일단 해보는데까지 해보자. 범퍼 뜯어~~ 

오잉? 이게 뭐니~~ 범퍼 레일 위쪽 플라스틱 부분들이 전부 깨져버렸어요. 이럼 얘기가 달라지는데, 단순하게 범퍼만 깨진게 아니라 속까지 얼먹어서 골병 들었네요. 

앗!!! 이건 또 뭐야~~ 어쩐지 몰딩이 고정이 안되고 덜렁덜렁!! 

미치겠네, 범퍼 속이 이러면 나보고 어쩌라고~~ 울고 싶네요. 이왕 칼 뽑았으니 함 가보즈아~~

일단 깨진 부분 철심 녹여서 범퍼 안으로 밀어넣어줍니다. 강성을 높여주는 거지요.

외부 깨진 부분 먼저 철심 박아 탄탄하게 만들어 준뒤 안쪽 용접들어갑니다. 

번호판 위 가로로 길게 깨졌던 부분은 안쪽에서 용접해줍니다. 철심만 200개 이상 들어갔네요. 원래 범퍼는 탈거해서 도색합니다만, 이번 차량은 예외. 왜?

헤드라이트 바로 아래 부분입니다. 깨진 부분 용접하고 각도를 바꿀려고 조금만 들었다 놓으면 깨진 부분은 튼튼한데 다른 부위에서 도장면이 사진처럼 갈라집니다. 범퍼 전체가 골병 들었다는 증거에요. 도색까지 끝나고 안개등,라디에이터 그릴 같은 부속품들 조립하다 도장면 망가지면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니 이번만틈은 예외로 범퍼 달아놓고 작업할거에요. 

철심 박았던 부분과 깊은 상처는 퍼티 발라서 면을 매끈하게 잡아줍니다. 

도색까지 마무리 되었네요. 열처리만 해주면 험난한 여정이 끝이 나네요. 

힘든 작업이 끝나고 차주분 찾으러 와서 보더니 이정도까지 나올줄은 몰랐다고 너무 좋아하네요. 담부터는 이런 작업 안하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