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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자동차긁힘수리비 알아보러 온 HG그랜져, 차찌그러짐복원

안녕하세요. 자동차 외장관리 매니져 박프로입니다. 오늘은 HG그랜져 판금도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처음에는 여기저기 흠집들이 많아 광택으로 지우고자 왔는데, 살펴보니 전부 다 도색해야 하는 깊은 상처들이네요. 조수석 앞문,뒷문,뒤휀다,뒷범퍼,운전석 뒤휀다 총 5판. 패널수가 많으니 그에 따라 견적도 상승!! 견적 듣고 안고칠줄 알았는데, 다음주에 입고하셨네요. 데미지 사진,수리 과정 보시죠.

 

 

운전석 뒤휀다, 각 부위에 깊은 데미지 칠이 까져서 덴트로는 못잡아요.

 

 

뒷범퍼 역시 여기저기에 까져서 붓터치 해놓은 상태에요.

 

 

조수석 뒤휀다,뒷문,앞문들의 상처에요. 문짝들은 옆차들이 문 열다 찍어버린 흠집들이 많아요.

 

 

앞문은 찌그러짐도 넓어요.

 

 

조수석 백미러와 스테프 가니쉬에도 까짐이 있네요. 여러 판 도색하기에 두군데는 걍 서비스로 해드립니다.

 

 

뒤휀다 상단에 삼각유리 없는 차종도 있지만, 많은 차량이 삼각 쪽유리가 달려있어요. 보험수리 같은 경우 보험사에서 인정되고 FM작업을 하기에 당연히 탈거하고, 작업을 하지만 차주분이 자비로 수리하는 일반수리 같은 경우 수리업체에서 상담할때 삼각유리는 언급조차 안하고 그냥 마스킹으로 싸고 칠해 버립니다. 유리쟁이 공임이 추가되기에 견적이 올라갈수밖에 없거든요. 괜히 도둑놈 보듯하니 언급을 안하는거지요. 삼각유리를 떼지 않고 작업을 했을때 발생하는 하자에 대해 고지를 하고 선택을 차주에게 맡기는 편이 맞는거에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유리주변 고무부분이 여백이 없이 딱 붙어 있어요. 아무리 마스킹을 잘한다해도 사진처럼 페인트가 뭍을수밖에 없어요.

 

 

페인트 조금 뭍는건 애교입니다. 진짜 문제는 이거에요. 칠이 떨어져요. 칠이 떨어지는건 샌딩불량,부착불량때문에 그래요. 철판과 고무사이에 여백이 없으니 구석구석까지 샌딩이 안되요. 샌딩이 꼼꼼히 안되니 부착력이 떨어져 칠이 떨어지는 거지요. 이런 상황을 차주분께 설명드리니 비용 추가되더라도 삼각유리 떼고, FM 작업 해달라시네요. 현명한겁니다. 몇만원 아낄려고 제대로 수리 안하면 칠이 떨어져 볼때마다 스트레스 엄청 받아요.

 

 

삼각유리 떼고 찌그러진 부위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난 부위 퍼티로 이쁘게 면 잡고 서페이서 도색까지 마쳐서 이제 도색 들어가면 됩니다.

 

 

쿼터패널은 다른 패널과 달리 차량 뼈대(프레임)이기에 끊어지는 부분이 없이 본넷까지 쭉 이어져 있어요. 쿼터패널을 도색하면 차주는 차를 찾으러 가서 A 부분만 열심히 봅니다. 그런데 사실 더 유심히 봐야 할곳은 B 부분이에요. B 부분을 보면 이업체가 FM으로 잘하는 업체인지 아닌지 구분이 금방 갑니다. 판금도색 경험이 많은 차주분들은 출고하러 가면 A 대신 대부분 B를 봐요.

 

 

타 업체에서 뒤휀다 도색한 차량이 마침 스팀세차가 들어와서 바로 찍었어요. 빨간 네모박스 안이 이상하지요?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박스 좌우는 뚜렷한데 박스 안쪽은 흐리멍텅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리고 광도 죽어있어요. 칠을 저 부위에서 끊어서 그렇습니다. 칠을 끊는다는게 FM은 아닙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저희는 본넷이랑 만나는 A필러까지 끊지 않고 전체 다 도색해 드립니다. 물론 그렇게 하려면 별도의 마스킹을 더 해야 되서 시간과 자재가 더 들어가지만 FM이기에 감수하고 작업해 드립니다.

 

 

작업부위 외에는 전체 풀마스킹으로 보호해줘야 되요. 자재 아낄려고 전체 마스킹 안하면 페인트가 날려서 도색 안하는 멀쩡한 패널에 페인트가 날려서 꺼끌거립니다. 도색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열처리 후에 탈거했던 부품들 조립해주면 끝이에요.

 

 

돈은 들었어도 말끔하게 수리되니 새차 같네요. 차주분 찾으러 오셔서 아주 흡족해 하시네요. 조심해서 잘 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