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차긁힘수리비 얼마나 해요? 투스카니 문짝 도색

내 실수가 됐든 남의 잘못이 됐든 자동차에 상처가 생기면 차긁힘수리비 얼마나 할지 궁금하실텐데요. 지역,업체마다 책정한 견적이 다르기에 딱히 얼마다 얘기하긴 힘들지만 보편적으로 국산차기준, 판당 18~25만원 정도 한답니다. 찌그러짐 정도에 따라 판금비가 추가되기도 하구요.

오늘 소개해 드릴 작업 차량은 투스카니 입니다. 운전석 문짝에 긁히는 상처가 생겨서 수리하고자 오셨네요. 차긁힘 수리 과정은 어떻게 되며 정석 작업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디테일하게 보여드릴게요.

 

입고한 투스카니 차량입니다. 출고한지 10년 넘은 차량이지만 차주분이 아주 잘 관리해서 차량 상태는 극강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9F 이며 풀네임은 스톤블랙 입니다. 반짝이는 펄 입자가 아주 많은 색상입니다.

앞휀다와 만나는 부위와 백미러 아래 부분에도 기존의 찌그러짐이 있었는데요. 칠이 까지지 않은 상처라서 수리 안하고 그냥 탔었다고 하네요. 얼핏 봤을때 찾아내기 힘든 정도였어요.

그런데 이번에 칠이 까지는 상처가 생겨 수리하고자 방문하셨네요. 칠이 까지고 그 부위에 물이 들어가면 녹 생기거든요. 때문에 빨리 수리하러 온겁니다. 자동차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갑니다. 앞문에 3군데 찌그러진 상처들이 있지만 견적은  1판 견적입니다.

자동차도색의 기본은 탈착입니다. 도색작업중 걸리적거리는 모든 부품들은 탈착후 작업에 들어가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백미러,도어캐치,유리 바로 아래 눈썹몰딩 같은 부품들 말입니다.

투스카니 차량은 도어캐치 주변이 보시다시피 고무로 되어져 있습니다. 귀찮다고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할경우 캐치 주변 고무에 페인트가 묻고 추후 칠이 떨어지는 하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건 반대편 문짝인데요. 보는 바와 같이 이전 작업했을때 눈썹몰딩을 떼지 않고 도색해서 칠이 떨어지는게 보입니다. 왜 기본을 지켜 작업을 해야 하는지 이해 가시죠?

도어 캐치 주변에도 칠이 떨어지고 있네요. 돈 들여 수리했는데 이런 결과물이 나오면 짜증 나겠지요?

백미러,눈썹몰딩,도어캐치 싹 다 탈거하고 찌그러진 부분들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발라서 매끈한 면 잡아주구요.

서페 도색해줍니다.

도색 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준뒤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해준뒤 탈거했던 부품들 다시 장착해줍니다.

세차까지 마치고 나니 어때요? 이쁘지요? 10년 넘었다고 보기 힘들정도로 상태가 좋습니다. 이제 조심해서 잘 타세요.